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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진사이버대학교
교육과정 영진사이버대학교 IT정보학과

과목소개

1학년 1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일본어입문 INTRODUCTION TO JAPANESE

    일본어입문 과목은 히라가나, 가타가나에 대한 학습과 읽기, 쓰기, 독해의 기본 개념을 적립하고, 일본어의 첫걸음으로 단어 외우기와 문법 위주의 체계적인 학습을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JLPT 자격을 대비와 일상생활에서의 회화를 할 수 있는 기초에서 실무까지의 교육을 진행하여 일본어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목표로 한다.

    일인미디어와창업 ONE-MAN MEDIA AND STARTUP

    미디어는 우리가 컴퓨터를 통해 제어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즉, 그래픽, 텍스트, 사운드,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미디어를 컴퓨터를 통해 디지털화 시켜 사용자에게 상호작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를 말한다. 최근 들어서 유튜브, SNS 등의 미디어와 통신이 발달되면서 유튜브 크리에이티브 등이 새로운 직업군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일인미디어와 창업 수업에서는 유튜브, SNS 등 활용하기 위한 미디어의 정확한 정의의 도출과 함께 미디어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텍스트, 사운드, 애니메이션에 대한 각각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학습하며, 각각 미디어의 종류, 제작방법, 디지털화 방법 등을 학습하며, 미디어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며 또한 창업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고자 한다.

    크리에이터스튜디오 CREATE STUDIO

    1인 미디어시대를 맞이하여 개인미디어 운영을 위한 준비, 기획, 제작까지의 전단계 를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익혀 개인미디어 제작 및 운영능력을 배양한다.

    창업과 경영 ENTREPRENEURSHIP AND MANAGEMENT

    인적·물적 자원을 결합하여 기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 생산, 판매하거나 그에 부수된 행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되는 창업에 대하여 개념, 절차 및 사업계호기서 작성과 이에 수반되는 창업 경영 전반적인 사항을 학습한다.

  • 전산개론 COMPUTER FUNDAMENTAL

    컴퓨터 및 정보통신 전공자를 대상으로 본격적 세부전공에 앞서 기본적인 컴퓨터의 구성 및 용어, 기타 개념에 대한 선수학습을 통하여 컴퓨터에 대한 기본지식과 기초 활용법을 익혀 컴퓨터와 정보통신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코딩교육기초 CODING EDUCATION BASIC

    코딩교육기초 과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코딩교육이 학교에서 정규과목으로 시행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기본적인 개념과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주제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코딩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고 기초지식을 습득하는데 목표로 한다.

    인터넷프로그래밍 INTERNET PROGRAMMING

    웹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HTML과 x-javax-script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을 통해 배우고 익혀 홈페이지제작, 웹 콘텐츠제작, 쇼핑몰구축 등 을 위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 COMPUTER GRAPHIC

    웹 디자인 및 컴퓨터 그래픽을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툴인 포토샵을 이용하여 웹 이미지 제작, 화상 데이터 편집 기술 등을 습득하여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정보통신개론 INFO-COMMUNICATION

    정보통신 관련 기초 이론 및 용어를 익혀, 이를 바탕으로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산업현장과 인공지능의 이해 UNDERSTANDING OF INDUSTRIAL SITE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토대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논리와 추론, 탐색기법, 알고리즘, 전문가 시스템과 같은 다양한 인공지능 문제와 심화학습을 위한 배경지식을 습득한다.

    창의성공학 CREATIVE ENGINEERING

    많은 사람들이 잠재적인 특성으로 가진 창의성을 계발하여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사례와 창의적 발상기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진출 시 부딪히는 어려운 문제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산업현장과 인공지능의 이해 UNDERSTANDING OF INDUSTRIAL SITE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토대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논리와 추론, 탐색기법, 알고리즘, 전문가 시스템과 같은 다양한 인공지능 문제와 심화학습을 위한 배경지식을 습득한다.


1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일본어활용 USING JAPANESE

    일본어활용 과목은 JLPT 2급 자격증을 대비하여 읽기, 쓰기, 독해, 생활회화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하여 고루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개개인의 언어 구사 능력에 따라서 눈높이 학습을 통하여 일본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게 함으로 학습효과를 최대하고자 한다.

    PC활용 PRACTICE OF PC

    컴퓨터 활용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전공과목 이수를 위한 기초 컴퓨터 이용법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전산 심화 교육을 위한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생활부동산 REAK ESTATE OF LIFE

    생활 속에서의 부동산을 정리하는 과목으로 부동산 계약 시 유의사항, 이사할 때 부동산 점검, 소유권 이전등기 안내, 임차권 등기명령제도, 부동산 실명제, 법정 지상권, 재건축과 재개발에 대한 이해, 경매의 이해, 부동산시장 전망, 권리분석, 부동산 사법, 부동산 공법 등 생활 속의 부동산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 자료구조 DATA STRUCTURE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만 가지고는 얻기 힘든 프로그램에 적합한 자료구조를 선택하는 능력과 정확한 알고리즘을 작성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C언어기초 C PROGRAMMING

    본 과목은 컴퓨터공학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며, 자료구조, 알고리즘 학습을 위하여 기초가 되는 C 언어기초 과목의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고급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코딩교육실무 CODING EDUCATION PRACTICE

    코딩교육실무 과목은 파이썬 언어를 활용하여 언어의 개념과 문법을 익히고, 주차별 다양한 주제를 설정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실무에 활용되는 내용을 위주로 코딩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고 실무능력을 습득하는데 목표로 한다.

    웹퍼블리싱 WEB PUBLISHING

    최근 인터넷과 더불어 다양한 기기에서 적용되고 있는 HTML5와 웹접근성 원칙 등 웹퍼블리셔가 갖추어야할 소양과 관련된 교과목을 이해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컴퓨터간의 통신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네트워크에 대한 개념과 관련이론 학습을 통하여 네트워크의 구성요소와 이를 이용한 네트워크 구축능력을 기른다. 또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이동통신망의 신기술과 각각의 특징을 학습한다.

    재직자를위한 파이썬 기반 R분석 도구활용 USING PYTHON-BASED R ANALYSIS TOOLS

    파이썬 언어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의 개념을 정립하고 R 사용법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데이터 처리 및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전자공학 BASIC ELECTRONICS

    기초전자분야에 대한 원리와 개념습득을 위해 전류와 전압, 전기와 자기, 직류와 교류, 전기회로소자, 전기회로, 자기회로, 전기전자의 기본단위에 대하여 강의한다.

    SMT기초 SMT FOUNDATION

    SMT기초 과목은 Surface Mounted Technology의 약어로 PCB 기판에 칩 부품을 붙이고 굳히는 표명실장 기술이다. 본 과목에서는 SMT의 개념과 SMT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SMT 기초 기술들에 대하여 습득하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SMT의 기초 기술을 습득하는데 목표로 한다.


2학년 1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전산영어 ENGLISH OF COMPUTER SCIENCE

    본 과목은 컴퓨터공학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가장 빈번하게 접하게 되는 용어를 영어표현을 통해 익혀 영문 설명서 독해과 최신이론 등을 스스로 익힐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생활과 세무 LIFE AND TEX

    현대인의 경제적 활동은 대부분 세금문제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조세에 관한 기본지식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조세의 의의, 조세의 종류, 조세와 관련된 기본적인 사항 및 권리구제 절차, 부가가치세 및 소득세의 계산과 신고납부,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 재산상속(증여)시의 상속세 신고납부, 기타 생활속에 나타나는 세금 등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일상생활 속에 내제되어 있는 세금에 관한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D프린팅 3D PRINTING

    본 과목은 3D 프린팅의 개념을 파악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3D 프린팅의 기술로 어떠한 산업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지와 미래 산업에서의 3D 프린팅 기술이 접목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제작과정에 대하여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개개인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일반 이론에 대하여 학습하며,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설계한다.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설계 이론과 구현 방법 등에 대한 이해력과 응용력을 배양한다.

  • 인터넷보안 INTERNET CTYTOGRAPHY

    보안의 기본 개념, 원리 등의 이해를 바탕으로 인터넷보안 분야의 전문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기본 소양을 습득하기 위하여 각 종 암호 기술, 보안 프로토콜, 공개키 기반구조, 전자화폐기술 등을 학습한다.

    IoT의이해 UNDERSTANDING OF IoT

    IoT의 이해과목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핵심적인 기술로 사물과 사물간의 사람의 개입 없이 통신을 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본 과목을 통해서 IoT를 이해하고 아두이노 키트를 활용하여 주차별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기초에서부터 실무까지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다루고자 한다.

    정보처리세미나 I IT SEMINAR I

    「학과의 졸업 전 1인 1자격증 이상 취득」정첵의 일환으로 정보처리세미나 I 과목에서는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교과목과 관련된 이론과 문제풀이를 진행함으로써, 자격증 취득을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논리회로 LOGICAL CIRCUIT

    논리회로를 구성하는 논리 대수에 의한 연산인 논리합 회로, 논리곱 회로, 부정 회로 등을 공부하여 전자계산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실무적용사례로 배우는 AI모델개발 DEVELOPING AI MODELS TO

    다양한 인구를 이용하여 특정 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실무 개발 환경에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는 배경지식을 습득한다.

    디지털공학 DIGITAL ENGINEERING

    반도체소자의 원리와 디지털회로의 기초개념 및 응용회로에 대한 내용을 습득시킨다. 이를 위해 수체계와 2진수 연산, 2진부호, 논리결합과 부울대수, 기본 디지털회로, 기본 연산 회로, 논리함수의 간략화, 디지털 전자회로, 멀티바이브레이터회로, 카운터 및 데이터 전송용 레지스터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SMT응용 SMT APPLICATION

    SMT응용 과목은 이론과 실습을 위주로 실제 생산라인을 통하여 작업공정 과정에서 작업하고 있는 시계제작 등의 공정과정을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SMT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도록 실습과정을 다양하게 구성하고자 한다.

    스마트생산관리 SMART PRODUCTION MANAGEMENT

    스마트생상관리 과목을 공장자동화 및 공정관리 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인력관리와 생산 활동을 능동적으로 유연하게 대처하고 생산비용 절감, 고품질 생산관리 할 수 있도록 기초에서부터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2학년 2학기

  • 사회봉사 VOLUNTEERISM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디자인의 이해와 활용 UTILIZATION OF DESIGN

    본 과목을 통하여 디자인의 역사와 산업디자인, 실용디자인 등의 디자인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이해함으로 개개인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 즉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 관리, 입출력 시스템 관리, 컴퓨터 네트워크 및 분산 시스템 관리 등을 학습하므로 효율적인 컴퓨터 시스템 운영 및 자원 할당 방법을 배양하도록 한다.

    정보처리세미나 II IT SEMINAR II

    「학과의 졸업 전 1인 1자격증 이상 취득」정첵의 일환으로 정보처리세미나 II 과목에서는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교과목과 관련된 이론과 문제풀이를 진행함으로써, 자격증 취득을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전자계산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전자계산기의 구성과 동작 특성의 기초 지식인 논리회로, 자료의 표현, 연산, 명령, 주소 지정 방식 등을 이해함으로써 계산기의 구조를 파악·응용할 수 있도록 하며, 전자계산기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명주기 요구 분석, 설계, 코딩, 테스트, 유지 보수의 전 과정상에서 사용되는 기술적, 관리적 기법과 도구들을 학습함으로써 효율적인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대한 흐름을 이해한다.

    AI와 빅데이터 활용 AI AND BIG DATA UTILZATION

    AI와 빅데이터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가공 방법을 습득하고, 데이터 분석방법, 최적의 알고리즘 찾는법, 얼굴 인식 방법, 문자 인식 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이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컴퓨터간의 통신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네트워크에 대한 개념과 관련이론 학습을 통하여 네트워크의 구성요소와 이를 이용한 네트워크 구축능력을 기른다. 또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이동통신망의 신기술과 각각의 특징을 학습한다.

    CAD해독 CAD READING

    현재 대부분의 작업의뢰서 또는 작업지시서 작성 시 사용되고 있는 CAD의 기본구성과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도면해석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CAD를 이용한 간단한 형태의 작업구성이 가능하도록 CAD의 기초적인 사용능력을 배양한다.

    전자CAD해독 ELECTRONIC CAD READING

    orCAD를 활용하여 전자회로도 설계의 개념과 도구 활용법을 익히고 시뮬레이션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도면해석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CAD를 이용한 간단한 형태의 작업구성이 가능하도록 CAD의 기초적인 사용능력을 배양한다.

    전자회로실습 ELECTRIC CIRCUIT PRACTICE

    전기전자정보통신에 관한 전반적인 분야에 일반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전자회로 실험실습을 멀티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장래에 전문적인 기술자로서의 필요한 모든 전자회로 실험실습을 총망라하여 실시한다.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방법론 BIG DATA UTILIZATION METHODOLOGY TO IMPROVE JOB SKILLS

    머신러닝과 딥러닝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가공 방법을 습득하고, 데이터 분석방법, 최적의 알고리즘 찾는법, 얼굴 인식 방법, 문자 인식 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이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